본문 바로가기

롤 오류 / 롤 크리티컬 에러 해결 방법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버전 정보 Ver.10.23

☑최근 업데이트: 20/11/17

☑한국어 외 12개 언어 지원

💬Editor Recommend💬

마법공학정비소 다운로드

롤토체스 PC/모바일 다운로드

카테고리 StrategyGame
제작사 RiotGames
운영체제 Windows / MacOS
등급 12세 이용가
홈페이지 https://na.leagueoflegends.com/ko-kr/
추가정보 ▪ 150개 이상의 챔피언으로 전략적 플레이
▪ 2021/02 롤 시즌11 시작
리그오브레전드(롤) 다운로드

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등 다양한 게임 및 프로그램의 크리티컬 에러 발생에서도 유효한 해결 방법입니다. 주로 리그오브레전드의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타 게임이나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그오브레전드 부분만 바꿔서 실행하면 되겠습니다. 배포는 꼭 출처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롤 크리티컬 에러의 원인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롤 서버 오류나 롤 서버 터짐 현상으로 보고도 있는데 실제 롤 서버가 터진 것은 아니고 롤 클라이언트의 문제로 보고 있으며 컴퓨터 내부 메모리 문제일 확률이 매우 큽니다. 이는 롤 설치오류, 롤 설치불가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해야할 문제입니다. 먼저 크리티컬 오류 내용부터 보겠습니다.

오류 내용

❌A critical error has occurred and the process must be terminated.

Would you like to create a crash dump to aid the developers in troubleshooting this issue? This may take up to 5 minutes. NOTE: THe process may appear unresponsive during this time.

위와 같은 문구가 뜰 경우 크리티컬 에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크리티컬 에러는 꼭 리그오브레전드가 아니더라도 타 게임 및 프로그램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Update

2021/07/23 전체 이미지 개편 및 최신화

2021/06/10 Windows 호환성 모드 변경 추가
2021/05/15 드라이버 업데이트 추가


 

1. 메모리 용량 부족

메모리 용량 부족 문제는 디스크 내 메모리 용량이 매우 적게 남아있을 때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내 PC →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

 

Step 2: 고급 → 설정 → 성능 옵션 → 고급 → 변경

 

Step 3: 페이징 파일 자동 관리 해제 → 페이징 파일 없음/설정 → 재부팅


 

2. 백신 프로그램 충돌 예외 설정

1번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았다면 백신 프로그램 충돌의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V3 기준이며 알약도 동일하게 검사 예외 설정을 해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Step 1: 환경 설정 → 검사 예외 설정 → 폴더 추가

 

♻ Step 2: 리그오브레전드 폴더 추가 → 검사 예외 대상 확인 후 롤 실행

 

각 백신 프로그램에서 예외 프로그램 설정에서 C:\Riot Games\League of Legends 를 추가하면 됩니다. 알약의 경우 제외 방법을 파일, 파일명을 경로로 바꾸고 찾아보기를 눌러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위 방법은 롤 TM 클라이언트 응답없음 문제에도 해결 방법이 됩니다. 계속해서 TM Client 에러가 발생한다면 실시간 감시를 끄는 것만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3. 그래픽 드라이버 최신 버전 다운로드 및 최적화

메모리 정리와 백신 프로그램 충돌 제외로도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끊김 현상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아래 제시된 DDU 프로그램으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 한 후 사용자의 그래픽 카드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 최적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DDU/그래픽 드라이버 다운로드

DDU
엔비디아(Nvidia)
라데온(Radeon)
인텔(intel)
다운로드 다운로드 다운로드 다운로드

 

4. PC 최적화

사용한 지 오래된 기기라면 최적화 작업을 통해서도 튕김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작 시 화면 튕김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후 다이렉트 X 업데이트를 통해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PC 최적화 프로그램으로는 고클린, 씨클리너, 이지클린 등이 있습니다. 원하는 최적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후 PC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PC최적화/다이렉트X 다운로드

씨클리너(CCleaner)
고클린(GoClean)
다이렉트X
다운로드 다운로드 다운로드

 

5. 실행 파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Step 1: 실행 파일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계속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 Step 2: 실행 파일 우클릭 → 속성

 

♻ Step 3: 호환성 → 호환 모드 설정 → 관리자 권한 실행 체크 → 확인

 

위 방법은 롤 클라이언트 오류 발생 시에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특히 롤 마에스트로 오류 때 많은 유저들의 해결 방법으로 사용했습니다. 2번-3번 정도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6. 윈도우 호환모드 변경

리그오브레전드 자체의 문제보다는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윈도우의 호환성이 안 맞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Step 1: 실행 파일 우클릭 → 속성

 

♻ Step 2: 호환성 → 호환 모드 설정 → Windows 7 변경 → 확인


 

7. Windows 방화벽 해제

롤 실행 시 윈도우 방화벽 문제로 인한 클라이언트와 방화벽 간의 충돌이 있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롤이 끝난 후에는 보안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꼭 다시 Windows Defender 방화벽 사용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 Step 1: 방화벽 검색 → Windows Defender 방화벽 설정 또는 해제

 

♻ Step 2: 방화벽 모두 사용 안 함 체크


 

8. 마법 공학 정비소

라이엇 게임즈에서 제공하는 롤 최적화 및 클라이언트 오류 해결 프로그램인 마법공학정비소를 통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마법공학정비소에서는 클라이언트 재패치 혹은 재설치를 진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마법공학정비소 다운로드 바로가기

 

다운로드 후 마법공학정비소를 시작하면 경로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리그오브레전드 실행 파일이 있는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9. 은행 보안 모듈 삭제

가끔 은행 보안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간의 충돌 때문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은행 보안 모듈이나 키보드 보안 등을 삭제하는 것은 PC 관리 차원에서도 매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은행 보안 프로그램은 은행 업무시 자동으로 설치되므로 삭제해도 문제 없습니다.


10. D 드라이브에 롤 재설치

보통 다운로드 하는 C 드라이브에 있는 롤을 삭제하고 D 드라이브에 재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호환성 문제나 메모리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만, 많은 수고를 덜어야합니다.

 

리그오브레전드 클라이언트 재설치 바로가기


 

11. 롤 제외 모든 프로그램 종료

리그오브레전드 클라이언트와 다른 프로그램들 간에 충돌을 없애는 방법으로 롤을 진행하면서 켜놓는 다양한 프로그램들 간의 충돌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충돌을 막기 위해 롤 이외의 프로그램들을 모두 종료시키는 것이 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장 이상적으로 알려져있는 크리티컬 에러의 11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 해결 방법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댓글을 통해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